부모가 미성년의 자녀에 대하여 가지는 권리이자 의무이며, 친권자가 행사할 수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자녀의 신분에 관한 친권
   ①자녀를 보호하고 교양하여야 할 권리와 의무
   ②자녀가 머물러 거주할 장소를 지정할 수 있는 거소지정권
   ③자녀를 보호 교양하기 위하여 필요한 꾸지람 매질 등을 할 수 있는 징계권
   ④자녀에게 특정한 영업을 허락할 수 있는 영업허락권
   ⑤자녀를 부다하게 억류하고 잇는 자에 대한 자녀 인도청구권
   ⑥자녀의 특별한 행위에 관한 대리권(인지청구의 소 제기, 상속의 승인 또는 포기 등)
   ⑦자녀의 특별한 행위(분가 등)에 관한 동의권

2) 자녀의 재산에 관한 친권
   ①자녀가 취득한 자녀명의 특유재산에 관한 관리권
   ②자녀의 재산에 관한 법률행위에 대한 대리권
   ③자녀가 스스로 하는 재산행위에 관한 동의권

   
 
 
 

혼인 외의 자가 인지된 경우와 부모가 이혼한 경우에는 부모의 협의뢰 친권을 행사할 자를 정하고 협의할 수 없거나 협의가 이루어지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당사자의 청구에 의하여 가정법원이 이를 정하며 (민법 제909조 제4항), 당사자의 협의나 심판 등에 의하여 친권행사자가 지정된 후에 친권행사자를 변경할 필요가 있는 때에는 당사자의 청구에 의하여 가정법원이 그 친권행사자 지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부부가 이혼하는 때에는 그 자의 양육에 관한 사항을 협의에 의하여 정하고, 협의가 되지 아니하거나 협의할 수 없는 때에는 가정법원이 당사자의 청구에 의하여 양육에 관한 필요한 사항을 정하며, 언제든지 그 사항을 변경 또는 다른 적당한 처분을 할 수 있고(민법 제837조, 제843조), 그와 같은 협의나 처분에 의하여 자를 직접 양육하지 아니하는 부모 중 일방은 면접교섭권을 가지되, 자의 복리를 위하여 필요한 때에는 가정법원은 당사자의 청구에 의하여 면접교섭을 제한하거나 배제할 수 있습니다. (민법 제837조의2, 제843조)

   
 
 
 

부모 중 일방이 다른 일방을 상대방으로 하여 청구하여야 합니다. 여기의 부모는 이혼한 부모, 재판상이혼청구를 한 부모, 혼인이 취소되었거나 혼인취소청구를 한 부모, 혼인 외의 자를 인지한 부와 모를 가리킵니다. 혼인관계가 유지되는 부부가 별거를 이유로 자의 양육에 관한 처분을 구하는 것은 여기의 자의 양육에 관한 처분이 아니라 가사소송법 제2조 "마"류 사건 1호의 부부의 협조에 관한 사건에 해당합니다.
자의 양육에 관한 처분이나 변경에 있어서 부모 아닌 자가 자를 양육하고 있을 때에는 그 사람을 공동상대방으로 하여 자의 인도를 청구할 수 있으므로 이때에는 예외적으로 부모 아닌 제3자에게 상대방적격이 인정됩니다.

   
 
 
 

자의 양육을 포함한 친권은 부모의 권리이자 의무이므로, 양육에 관한 처분에는 양육자의 지정뿐만 아니라 양육기간의 결정, 양육비용의 부담, 양육권의 방해배제로서 자의 인도에 관한 사항이 포함됩니다.